부동산 시장의 주택 규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제 문턱이 낮은 지식산업센터가 관심을 끌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의 지식산업센터 연도별 승인건수를 보면 지식산업센터 승인이 2010년 57건에서 2015년 65건, 2016년 82건, 2017년 93건, 2018년 121건 이상으로 2015년부터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식산업센터는 전매제한이나 청약 규제가 적용되지 않으며, 합리적인 공급 가격과 다양한 금융 혜택 등을 누릴 수 있어 서울 성수동, 구로공단, 문정지구 등을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꾸준히 공급률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지만 수익률과 매매가 하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건설사들은 성공적인 분양을 위해 기존 지식산업센터 중심 지역이 아닌 남양주 별내, 미사강변 등 수도권 신도시 지역에 공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해 12월 19일 국토 교통부가 발표한 ‘제3기 신도시’에는 남양주 별내, 미사강변, 하남 디지털단지가 포함되어 있는데 수도권 신도시는 서울과 접근성이 뛰어나며 임대료와 매매가 등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하남 미사지구 자족시설 12-2,3BL에 위치한 유탑건설 'U테크밸리' 지식산업센터가 눈에 띈다.
유탑건설은 국내 최고 권위의 토목, 건축 분야 기술을 평가하는 ‘제14회 대한민국 토목건축 기술대상’에서 ‘광주 상무 유탑 유블레스 트윈시티’로 복합용 건축물에서 우수상을 수상, 현대건설의 아모레퍼시픽신사옥, GS건설의 노량대교 등 대형 건설사와 어깨를 나란히 한 종합건설그룹이다.
또한 유탑건설은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 공간을 짓는 건설기업을 수상하는 '2019 미래건축문화대상’에서는 오피스텔 (광주 상무 유탑유블레스 트윈시티)과 호텔(유탑 마리나 호텔&리조트) 2개 부문에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주 상무지구에 위치한 ‘광주 상무 유탑 유블레스 트윈시티’는 4-Bay 혁신 설계, 37층 규모로 건축돼 우수한 조망권을 자랑하며, 6월 오픈을 앞둔 ‘유탑 마리나 호텔&리조트’는 입면 디자인, 유선형을 모티브해 호텔부문에서 단독 수상한 곳이다.
유탑건설이 현재 분양 중인 U테크밸리는 지하4층~지상 10층, 연면적 88,520.32㎡ 총 5개동 규모로 4개 동은 지식산업센터, 별동 1개동은 기숙사(233실), 지상 1층에는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선다.
대기업의 보안을 위해 하남 최초 전층 1층 단독 사용이 가능하며, 섹션 오피스 구성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한 차별화된 설계가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스타필드 하남, 홈플러스, 개점을 앞둔 이케아, 코스트코와 인접해 높은 생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고덕 상업업무복합단지, 강동 업무 단지, 엔지니어링 복합단지를 하나로 잇는 입주 조건과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추고 있어 높은 미래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U테크밸리는 2021년 입주 예정이며 홍보관은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에 위치하고 있다.